융융이'Blog

SDN이란?_개념 본문

System_Engineering/클라우드

SDN이란?_개념

바로퇴장 2020. 5. 21. 09:05
반응형

하드웨어 중심 네트워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네트워크로의 변화

대부분의 네트워크는 이더넷 스위치와 라우터를 트리 형태로 배치한 구조로, 클라이언트-서버 중심 디자이 이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통신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이런 구조가 크게 문제되지 않았다.

오늘날 인터넷 사용이 널리 늘면서 트래픽관리가 나날이 필요로 했다. 과거에는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향상 시키며 이를 해결하고자 했지만 오늘날 하드웨어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가상네트워크기술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적인 성능을 향상 시키는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다.

SDN이란?

SDN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Software Defined Network)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네트워크 경로 설정과 제어 및 복잡한 운용관리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을 말한다. 과거에는 개별 네트워크 장비에서 제어 기능을 분리할 수 없었다. 그러나 SDN에서는 접근 가능한 컴퓨터 장치로 제어 영역이 분리되면서, 논리로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느 애플리케이션으로 네트워크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크 제어하는 기술이다.

 

 

SDN을 위한 표준 통신 인터페이스, 오픈플로우

SDN 환경을 만들려면, 각 네트워킹 명령어를 원할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개방형 인터페이스가 만들어져야 한다. 쉽게 말해, 시스코, 화훼이와 같은 네트워크 하드웨어 설비 회사들은 자기 자신들 만의 설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명령어를 자신들만의 표준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명령어를 표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 인터페이스는 오픈플로우이다.

오픈플로우는 SDN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로, 제어 기능을 가진 머신과 네트워킹 스위치 간 통신을 담당하는 표준 인터페이스 이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API로, 컨트롤러로 대두되는 외부에 있는 소프트웨어와 스위치, 라우터 등 네트워크 장비에 직접 접속해 조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오버플로우는 현재 개방형 네트워킹 재단(Open Networking Foundation, ONF)이 주도해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다.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시스코, 브로케이드, 주니퍼 등 다양한 기업이 후원하고 있다.

참고 : 

- http://www.bloter.net/archives/267815

 

[IT열쇳말]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등 새로운 IT 트렌드가 나올 때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키워드가 있다. 바로 ‘네트워크’다. 이 모든 서비스는 컴퓨터가 서로 소통할 수 있게 도�

www.bloter.net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