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 Server 특징
서버의 핵심은 안정성과 속도입니다.
Server의 아키텍처
과거 :(~2009년)
2009년 이전까지 위 그림과 같이 North bridge & South bridge 와 같은 구조 서버 H/W가 구성되어 있었다.
노스 브리지 -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
사우스 브리지 - 하드디스크, PCI, USB, FDD, Keyboard, Mouse, Bios,...
와 같이 배치가 되어있다. 초기에는 메인보드는 단지 이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했지만 각각의 부품이 발달함에 따라 이들이 조정하는 기능까지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NorthBridge와 Southbridge를 나눠 기능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하지만 노스 브리지는 점점 많은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 이르게 되었다. 그 결과 Memory Bus에서 CPU에 이르는 데 있어서 속도 차이가 생겨 데이터 처리하는데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되었고 속도 차이에 따른 한계를 보이게 되었다.
현재(2009년~) : Numa(Non-Uniform Memory Access)의 등장
Numa 를 이용한 아키텍처의 등장으로 기존의 아키텍처에서 속도 혁신을 가져왔다. 기존 North Bridge hub를 없애고 CPU에 직접적으로 MEmory Controller을 부착하여 기존의 병목현상을 없애고 빠르게 CPU가 메모리 데이터들 접근이 가능하도록했다. 그리고 각각의 캐시 둠으로 써 CPU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였다. 하지만 여러 프로세서가 동시에 동일한 데이터가 필요할 경우 메모리 뱅크들 사이로 데이터가 이동하기 때문에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SERVER HDD
SCSI (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
◎ SCSI 란?
표준 규격으로 일반적인 ATA, IDE등의 인터페이스 장치에 비해 고가의 장비임에도 월등한 다중 처리 성능과 빠른 속도, 그리고 탁월한 안정성을 보장하여 현재에도 특수한 목적의 전문적인 컴퓨터에서 변함없이 사랑받고 있다. 그리고 SCSI는 PC와 Disk Drive, Tape Drive, CD-ROM Drive, Scanner, Printer 등과 같은 주변 장치를 이전의 인터페이스보다 더 빠르고 더 유연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인터페이스이다.
◎ 특징
(1) SCSI 는 호환성이 뛰어나다.
SCSI 세트들은 병렬 인터페이스이며 SCSI 포트는 오늘날 대부분의 PC에 장착되어 있고 거의 모든 주요 운영체제에 의해 지원되고 있다. 다시 말해 오직 PC에만 호환되는 장비가 아니라 유닉스 시스템이나 매킨토스에도 사용 가능한 훌륭한 인터페이스이다.
(2) SCSI 는 고성능이다.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향상된 제품이 많이 나와 있는 현 시점에서 SCSI가 고가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고급 컴퓨터 시스템에서 환영받는 이유는 성능 향상 수준이 아닌 고성능이기 때문이다.
(3) SCSI 는 확장성이 뛰어나다.
SCSI는 내외장 장치를 7개에서 15개까지 연결이 가능하고 프린터, 스캐너 등도 SCSI포트로 직접 연결이 가능한데 이러한 확장성이 SCSI의 또 다른 매력이다.
◎ SCSI 와 SATA의 차이점
SATA가 활성화 된것은 2000년 후반부터 활성화가 되어진것으로 보입니다. SATA의 경우에는 IDE의 연결및 차후 Data 대역을 확장시키기 위해 새로나온 Interface 방식입니다. IDE의 경우에는 interface 를 병렬로 연결한 장치 였지만 SATA의 경우엔 직렬로 연결하여 Data 이동속도및 대역을 높여 성능향상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7200RPM의 HD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SCSI의 경우에는 본래의 취지가 Server용의 HDD로 사용되어 졌습니다. IDE HDD가 5400RPM으로 동작했을때 SCSI HDD는 10000RPM으로 동작이 되는 고가의 HDD 였습니다 응답속도가 빠르고 기존의 IDE HDD에 비해서 25% 이상 높은 성능이 나왔지만 현재 SATA2 HDD와는 RPM의 차이 빼고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 IDE, SCSI, SATA, SAS 디스크의 정의 및 디스크의 차이점
IDE
흔히 과거에 사용하던 방식이 모두 IDE 방식입니다. 병렬방식이고 1개의 채널에 2개씩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었죠.
마스터, 슬레이브 개념도 IDE기기에서 나온 것 입니다.
SCSI (서버에서 주로 사용)
서버용, 워크스테이션용으로 사용되던 방식입니다. IDE방식으로는 컨트롤 할 수있는 데이터의 처리 속도의 한계가 있는 부분을 해소 했으며,
고급 저장 장치(10,000rpm / 15,000rpm)의 데이터 처리 품질과 안정성에 집중했고 RAID기능 등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한 방식입니다. 다만, 고급 컨트롤러와 고급 기능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서버보드가 아닌 이상 메인보드에서 SCSI를 지원하는 경우는 없으며, 아답텍 컨트롤러와 같이 별도의 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SATA (일반 PC에서 주로 사용)
IDE방식에서는 늘어날 수 있는 기기의 한계가 존재하며, 더불어서 전송속도 역시 한계가 생깁니다. 근본적으로 IDE는 병렬이라는 점에서 한계가 생기기 때문에 직렬연결로 연결방식을 변경했으며, 하나의 SATA커넥션은 하나의 채널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기존과 같은 점퍼 설정 등이 필요없고, 하나 기기의 속도가 다른 기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독립적으로 작동합니다.
SAS
SCSI의 직렬연결버전으로 SCSI 역시 병렬연결로 인해서 연결자체의 번잡함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나온 방식이며, 역시 SCSI와 같이 별도의 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출처 :
fundasbykrishna.blogspot.com/2013/04/computer-architecture-1.html
lunatine.net/2016/07/14/numa-with-lin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