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RAID)개념(2)
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는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에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기술이다. disk array라고도 한다.
ㅇ Raid 0 : Striping (하나의 데이터를 여러 드라이브에 분산 저장함으로써 빠른 입출력이 가능)
우선, 구성을 위해선 2개 이상의 Disk만 있으면 갯수에 상관없이 구성 가능.
입출력 속도가 속도가 가장 빠른 반면, 안정성이 떨어짐. I/O 속도는 채널과 Disk 수에 비례.
Striping은 하나의 File 또는, 연속된 데이터를 block으로 나누어 여러 개의 DISK에 분산하여 기록하는 기술로 하나의 Disk만 고장나더라도 Data 소실 발생. 즉, 복구 불가. 최악의 경우에는 모든 Data 소실 가능.
[ 결론적으로 극단적인 성능 추구를 위한 Disk 구성 ]
ㅇ Raid 1 : Mirroring (똑같은 데이터를 동일한 용량과 스팩의 다른 디스크에도 저장함으로써 높은 안정성 확보)
우선, 2개 이상의 짝수 디스크 필요.
동일한 데이터를 각각의 디스크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쓰는 속도는 느리지만 원본과 미러링된 디스크 양쪽에서 읽어올 수 있기 때문에 성능 향상 기대.
특정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완전히 똑같은 자료가 남아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뛰어남. 즉, 중요 자료등을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적용하는 방식.
[ 결론적으로 성능보다는 최고의 안정성을 추가하기 위한 Disk 구성 ]
ㅇ Raid 10 : Raid1 + Raid0
ㅇ Raid 01 : Raid0 + Raid1
Raid 1+0(Raid10) 의 경우, 이미 Mirroring 후 Striping을 진행하므로 미러링으로 묶인 하드를 통하여 손실된 데이터만 복원이 가능. 하지만,
Raid 0+1(Raid01) 의 경우, Mirroring 전 Striping을 진행하므로 Disk 가 불량이 나면 그루핑(RAID0로 구성) 된 Data 전체를 복구
따라서, 실 운영상 RAID 1+0 구성이 훨씬 유리.
ㅇ RAID 5
: RAID 5는 RAID 3,4에서 별도의 패리티 정보 디스크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패리티 정보를 stripe로 구성된 디스크 내에서 처리하게 만들었습니다. 만약 1개의 하드가 고장나더라도 남은 하드들을 통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ㅇ RAID 6
: RAID 6은 RAID 5와 같은 개념이지만 다른 드라이브들 간에 분포되어 있는 2차 패리티 정보를 넣어 2개의 하드에 문제가 생겨도 복구할 수 있게 설계되었으므로 RAID 5보다 더욱 데이터의 안전성을 고려하는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ㅇHot Spare
RAID를 구성하는 목적 중 가장 가치있는 일은 속도의 증대나 용량의 확대보다는 데이터의 안전한 보전이 매우 중요하다. Spare Disk는 스패어 타이어와 같은 기능으로 만약 디스크에 장애가 생겼을 때 빠르게 대치한다고 보면 된다.
Hot spare의 종류
- Global Hot spare와 Dedicate Hot Spare로 나뉩니다.
Global Hot spare는 컨트롤러가 관장하는 레이드 볼륨 다수에 지정되어 어떤 RAID가 손상되더라도 자동으로 할당되는 경우이다.
Dedicate Hot Spare은 특정 레이드 볼륨에만 지정되는 경우이다.
레이드 개요 : gmldbd94.tistory.com/95
출처 :m.blog.naver.com/kanglae77/220609327442
출처: https://12bme.tistory.com/286
출처 :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poway&logNo=70110782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