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보 프레임(Jumbo Frame) + iSCSI vs FC
일반적으로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점보프레임은 사용해봤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상대방에서 받아주는 점보프레임을 해석하기 위해 CPU를 더 많이 잡아 먹는 경우가 생겨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다.
점보프레임을 만들어진 이유는 큰 데이터를 전송시에 잦은 Fragmentation 시 발생할 수 있는 부하를 줄이고자함이다(오버헤드)
기본 Default는 1500Byte로 지정되어 있지만, 최대 9000Byte로 설정이 가능하다(장비마다 다를 수는 있다.)
ISCSI 와 FC와 비교를 많이 합니다. 최근 iSCSI도 10G 같은 고속 인터넷이 상용화가 끝났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고가의 관련 장비를 구매하지 않고 단순한 IP 네트워크 장비로도 빠른 스토리지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iSCSI와 FC의 효율성을 비교한다면, ISCSI가 FC보다 속도가 떨어진다. 왜냐하면, IP를 사용하는 ISCSI 기술의 특징때문에 모든 데이터 프레임은 1500byte로 잘라서 보내야하기 때문이다.
FC의 경우에는 외부 스토리지와 서버를 연결하기 위한 전용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데이터그램 사이즈가 iSCSI보다는 엄청 크다.
즉, 작은 데이터를 보낼 때는 iSCSI나 FC나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많은 데이터를 이용하고 소산하는 환경에서 iSCSI가 FC에 비해 전송효율이 극도로 떨어진다.
이때 필요로 하는 것이 점보프레임이다. 전송해야 할 데이터가 큰것을 크게 잘라서 전송한다면 보다 빠르게 전송이 가능하다.
다만 프레임의 수가 많아지면, 보내고자하는 데이터의 양과 비례하여 헤더정보가 붙어야 하므로 전송 오버헤드가 생긴다.
결론,
Jumbo Frame 은 Inter-Network 를 위한 기술이지, 3계층 밖의 TCP/IP 으로 밖으로 전송하기 위함이다.
http://www.2cpu.co.kr/bbs/board.php?bo_table=QnA&wr_id=661939 중 댓글 내용
iSCSI(Internet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컴퓨팅 환경에서 데이터 스토리지 시설을 이어주는 IP기반의 스토리지 네트워킹 표준이다. iSCSI는 IP망을 통해 SCSI 명령을 전달함으로써 인트라넷을 거쳐 데이터 전송을 쉽게 하고 먼 거리에 걸쳐 스토리지를 관리하는 데 쓰인다.
특수 목적의 케이블링을 요구하는 전통적인 파이버 채널과 달리 iSCSI는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를 사용하여 먼 거리에 걸쳐 운영할 수 있다.
https://ko.wikipedia.org/wiki/ISCSI
FC(Fibre Channel)
파이버채널은 주로 스토리지 네트워킹에 쓰이는 기가비트 속도의 네트워크 기술이다.
https://ko.wikipedia.org/wiki/%ED%8C%8C%EC%9D%B4%EB%B2%84_%EC%B1%84%EB%84%90
SCSI(Small Computer Systems Interface)
컴퓨터와 주변장치르 연결하는 외부 입출력 버스에 대한 일련의 규격
- PC 보다는 대용량 서버에 유리
- SCSI는 컨트롤러가 아닌 시스템 레벨의 인터페이스 규격
- 멀티태스킹에 유리
- 확장성
- 장치 관리 용이
- 탈부착 및 운용성 용이